반응형
잘못된 냉동 고기 해동법
냉동실에서 막 꺼낸 언 고기, 어떻게 해동하시나요? 무심코 했던 잘못된 해동 방법때문에 고기에 세균에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잘못된 해동 방법 중 하나는 전자레인지 해동인데요. 자연 해동을 할 만큼 충분한 시간이 없을 때 전자레인지를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전자레인지 해동은 높은 온도때문에 미생물이 증식하기 쉽다고 해요.
뜨거운 물에 넣어 녹이는 방법도 많이들 쓰실 텐데요. 고기의 미생물 증식은 온도가 높을 수록 쉽게 일어난다고 해요. 또한 고기를 직접적으로 물에 넣게 되면 육즙이 많이 빠져나가는 단점이 있어요.
상온에서 녹이는 방법은 전자레인지나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보다는 위생적이에요. 하지만 상온의 경우도 미생물 증식의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냉동고기 최적의 해동법
냉동 고기 해동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냉장고에 넣어 서서히 해동시키는 거에요.
이렇게 하면 낮은 냉장고 온도로 인해 미생물 증식이 덜하고, 또 육즙 손실도 가장 적어요. 그렇기 때문에 고기 본연의 맛을 가장 잘 살릴 수가 있답니다.
만일 해동시간을 줄여야 할 경우 흐르는 물에 해동시켜주세요. 이때 온도가 낮은 찬물을 사용해야하고, 고기에 직접 물을 닿지 않게 비닐에 한겹 싸주는 게 좋아요.
물론 냉장 해동이 최적의 방법이지만, 흐르는 물에 해동하는 것은 육즙 보존과 미생물 손실을 그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냉장 해동이 보통 6시간정도 걸리는데 그것보다 빨리 해동시켜야 할 때 활용해보세요!
추천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