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겨울철에 마트에 가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재료 배추입니다. 가격도 싸고 양도 많은데~ 잘 요리하면 아주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배추에는 수분이 90% 이상 함유 되어있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에도 좋다고 하네요. 게다가 칼륨 성분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 및 혈압 조절 작용까지도 하는 효자 식품이라고 해요.
오늘은 불없이도 쉽게 조리 가능한 아삭아삭한 사과배추말이 알려드릴게요!
2인분 기준
(재료)
배추잎 5~6장
사과 1개
(양념)
간장 1스푼
식초 1/2스푼
설탕 또는 매실액 1/2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약간
* 밥숟가락 기준
우선 배춧잎 몇장을 분리해서 볼에 넣은 후, 뜨거운 물을 부어서 30초~1분 정도 두세요.
전기포트에 끓여서 그냥 부어주시면 됩니다. 배추 크기와 두께에 따라 시간은 다른데, 살짝 줄기부분이 말캉해진 느낌이 날 때 물을 따라내주시면 돼요.
물을 따라낸 후, 찬물에 헹구세요. 그리고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배추를 건져서 짜주세요. 힘을 살짝만 주어서 짭니다. 너무 세게 힘을주면 배추가 다 뭉글어집니다ㅠㅠ
송송 채를 썰어서 사과를 준비합니다.
배춧잎을 평평한 곳에 펼쳐준 후 사과를 줄기 부분에 놓고 말아줍니다.
줄기 부분부터 잘 감싸서 돌돌 말아줍니다.
이런식으로 만들면 돼요. 나머지 배춧잎도 다 똑같이 사과를 넣고 말아주세요.
다음은 사과배추말이 위에 곁들일 간장 소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간장 1스푼
식초 1/2스푼
다진마늘 1/2스푼
참기름 1스푼
설탕/매실액/꿀 등 단 것 1/2 스푼
통깨 1스푼
이렇게 양념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완성된 사과 배추말이는 그릇에 가지런히 담아줍니다. 짠 맛을 싫어하시면 이대로 드셔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아마 배추가 간이 안되있어서, 소스랑 드시는 게 간은 맞을 거에요!
그 위에 만들어둔 간장 소스를 뿌려주세요.
식감도 아삭해서 좋고 맛도 상큼상큼한 사과배추말이 완성입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한번 해서 드셔보세요!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식사 대용으로도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