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불고기를 만들었는데, 사실 밖에서 파는 불고기를 좋아하진 않아요. 외식 음식들 중 대부분 엄청난 당류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계세요? 불고기는 그 중에서도 밖에서 먹으면 엄청 단 음식이에요. 설탕이 엄청 들어간단 얘기죠ㅠㅠ 당류가 몸에 안좋다는데,,,, 밖에서 사먹는 음식은 왜 하나같이 달까요? 그래서 불고기 먹고싶을 때는 그냥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마침 냉장고에 상태가 안좋은 배가 있어서 배를 슥슥 살아 넣었더니 충분히 달고 맛있더라고요. 혹시 집에 처치 곤란 배가 있다면 이참에 불고기 한번 만들어 보세요. 특별한 양념 없이도 정말 맛있는 불고기 반찬이 완성돼요^^
(재료)
양파 1개
대파
불고기용 소고기 300g
배 1/2개
(양념)
간장 4스푼
청주 2스푼
설탕 1/2스푼
마늘 1/2스푼
참기름 1/2스푼
후추
양파 1개는 길쭉한 모양으로 총총 썰어주세요. 불고기 할 때는 버섯이나 당근을 넣으셔도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냉장고에 남아있는 채소를 활용하세요.
대파도 송송 썰어줍니다. 대파 흰대 부분을 양념에 졸여먹으면 맛있어서 불고기나 볶음 할 때 자주 넣어줘요.
불고깃감은 한장씩 떼어낸 후 키친 타올에 올려서 핏기를 빼주세요. 그래야 잡내가 안난다고 해요.
또 불고깃감을 안떼고 뭉쳐진 채로 볶으면 덩어리가 져서 먹기 불편하니, 번거럽더라도 하나하나씩 분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고기의 위에 키친타올을 덮고 톡톡 두드려주면 핏기가 살짝씩 묻어나오죠?
핏기를 제거한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숭덩숭덩 썰어주세요.
배 1/2개는 믹서 혹은 강판에 갈아주세요. 배는 연해서 치즈 그라인더에 갈아도 잘 갈리더라구요 ㅎㅎㅎ
갈아둔 배를 고기 위에 부어주세요.
썰어둔 야채도 모두 넣고 양념을 해줄게요. 제가 적어 놓은 양념 계량 기준으로 하시면 간이 약간 심심한 정도에요. 저는 근데 집밥이면 이정도가 딱 좋더라구요. 좀 짭짤하게 드시고 싶으시면 간장 등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진간장 4스푼
청주 2스푼
흑설탕 1/2, 배를 충분히 갈아넣었다면 설탕은 굳이 안넣어도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약간 달달하게 먹고싶다 하시면 조금만 넣어주세요.
마늘 1/2, 생강이 있다면 조금 넣으셔도 좋아요. 하지만 생강은 향이 강하기 때문에 정말 소량만 쓰셔야 해요.
참기름 1/2
후추 약간 뿌려주세요.
양념이 골고루 섞일 수 있도록 잘 버무려 주세요.
요렇게 양념을 하신 후에 최소 20분 정도 재워주시면 고기에 간이 잘 배서 좋아요. 물론 바로 익혀드셔도 괜찮긴해요.^^
너른 팬에 불고기를 펼쳐서 올려주세요.
약불로 익혀줍니다. 매운맛 좋아하시면 고추를 조금 넣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저도 나중에는 매운 고추를 조금 썰어넣어봐야 겠네요 ㅎㅎ
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뒤적거려 주세요.
불고기는 고기가 얇아서 금방 익어요. 타지 않도록 계속 확인하며 익혀주세요.
양파와 대파 등 야채도 투명하게 다 익으면 불을 꺼주세요.
마지막에 통깨를 솔솔 뿌려주세요. 너무나도 쉽게 불고기 한접시가 완성됐어요. 처음엔 불고기가 어려운 음식인 줄 알았는데 몇번 만들어보니 세상 쉽더라고요. 일단 고기가 좋으면 어떻게 하든 맛있어요^^.. 잡내가 걱정되시면 저처럼 청주 등 알콜을 좀 넣으시고, 그래도 걱정되시면 생강가루를 아주 소량 넣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고기 비린내 잡는데는 생강이 정말 좋은데, 향이 너무 강해서 소량만 쓰셔야 합니다. 불고기는 외식으로 먹으면 양도 적고 가격도 비싼데, 집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넉넉히 먹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주말 집밥 메뉴가 고민이시라면 정말 쉬운 불고기 한번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