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면대 실리콘에 생기는 곰팡이
세면대는 아무래도 물이 많이 닿는 부분이라, 새집이라 하더라도 1년정도 지나니 세면대 실리콘에 곰팡이가 엄청 피었어요. 그냥 청소용 세제로는 쉽게 안지워 지더라고요.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곰팡이의 크기와 색이 더 진해져서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그래서 쉽게 곰팡이 제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죠.
실리콘 곰팡이 제거젤
저는 락스냄새를 싫어해서 락스를 웬만하면 사용하고 싶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다른 대안이 뭐가 있을까 찾아봤는데 다이소에서 실리콘 곰팡이 제거 젤을 발견했어요. 이 제품말고도 다른 회사에서 나오는 곰팡이 제거젤도 몇개 있더라고요. 이런 튜브형 곰팡이 제거제는 타일과 실리콘 곰팡이 제거 전용으로 나왔어요.
특히 입구 부분이 뾰족하게 생겨서, 치약처럼 짤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일일이 락스를 바르기 힘든 실리콘, 타일 사이 곰팡이 제거할 때 편하겠더라고요. 무엇보다 젤타입이라 흐르지가 않아서, 원하는 부위에 필요한 양만큼 조절하여 바를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에요. 그래서 세면대 실리콘 위는 물론 욕실 타일 벽면에 발라도 흐르거나 떨어지지 않아서 정말 편해요.
또한 락스와는 다르게 특유의 독한 화학성분 냄새가 나지 않아서 좋더라고요. 저는 락스를 쓰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독한 냄새때문이거든요. 만일 락스냄새를 싫어한다면, 곰팡이 제거젤이 대안이 될 수도 있겠어요. 그래도 이런 용품을 다룰 때는 안전을 위해서 고무장갑을 꼭 착용해주세요.
실리콘곰팡이 제거하는 법
일단 곰팡이 제거젤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물기를 모두 제거하는 거에요. 물기가 있으면 제거젤과 섞여서 효과가 떨어진답니다. 키친타올이나 마른 천으로 세면대 실리콘 주변의 물기를 모두 제거해주세요. 처음에 뭣모르고 물기를 안닦은 채 했더니 효과가 거의 없었어요.
실리콘과 실리콘 주변 물기를 말끔히 제거했다면, 곰팡이 핀 곳에 집중적으로 젤을 발라줍니다. 젤은 치약처럼 짜주기만하면 되서 젤을 바르기가 정말 쉬워요. 만일 곰팡이 핀 부위가 넓어서 한번짜는 양으로 충분치 않다면 두세번 덧발라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곰팡이 부위가 모두 뒤덮일 수 있도록 젤을 분포하는 거에요.
젤을 충분히 도포햇다면, 이제 1시간 기다려주세요. 1시간 기다린 후 상태를 점검합니다. 어느정도 곰팡이 제거가 되었다면 젤을 휴지로 닦은 후 물로 다시한번 세척해주세요. 만일 곰팡이 제거가 덜 된 상태라면 과정을 한번 더 반복해주세요. 젤을 바르고 1시간 더 기다립니다. 저는 제거가 말끔히 안되어서 1시간 후 닦아내고, 다시 젤 바르고 2시간 기다렸습니다.
곰팡이 제거젤로 해준 뒤 세면대의 실리콘 상태에요. 대체적으로 깨끗해지긴 했더라고요. 다만, 진하고 크기가 컸던 곰팡이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형태가 희미하게 남아있어서 조금 아쉬웠어요. 아무래도 곰팡이가 침투력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나중에 실리콘을 아예 제거한 후 실리콘처리를 다시 하는 방법을 써야할 거 같아요. 다만 그때까지는 임시방편으로 곰팡이 제거젤을 사용해 제거하면 좋을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