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튀김 요리
어떤 재료든 튀기면 다 맛있잖아요. 튀김 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 오징어 튀김인데요. 오징어를 썰어서 튀김옷 묻혀 튀기기만 하면 되는 의외로 간단한 요리입니다. 특별한 비법도 필요없어요. 항상 분식집에서 사먹기만 했던 오징어 튀김, 집에서 넉넉히 튀겨서 즐겨보세요. 튀겨서 바로 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오징어 튀김 재료
오징어 1~2마리
튀김가루
물
식용유
파슬리가루(선택)
오징어튀김 만드는 방법
오징어는 세로로 잘라주세요. 저는 가로를 안나누고 세로로만 잘랐더니 너무 크게 튀김이 되더라고요. 오징어가 작은 사이즈가 아니라면 가로도 한번 갈라서 이등분 해주세요. 튀김으로 튀기면 튀김옷 때문에 부피가 꽤 커진답니다.
자른 오징어는 큰 그릇에 담아주세요. 오징어에 물기가 많으면 좋지 않아요. 물기가 많이 있다면 치킨타올로 한번 흡수시켜주세요. 튀김가루를 2스푼 가량 넣고 수저로 뒤적여 오징어에 튀김가루가 골고루 코팅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해야 튀김옷이 더 잘 붙는답니다.
튀김가루와 물을 3:2 정도의 비율로 해서 튀김옷을 만들어주세요. 저는 색깔을 내려고 파슬리 가루도 조금 넣어주었어요. 없으면 생략가능합니다. 튀김가루에 기본 간이 돼있기 때문에 따로 간을 해줄 필요는 없어요. 잘 저어서 가루를 곱게 풀어주세요.
튀김가루 묻힌 오징어를 튀김옷 반죽에 넣어서 튀김옷을 골고루 묻혀주세요.
약불로 예열한 기름이 알맞은 온도로 끓어오르면 오징어를 넣고 튀겨주세요. 튀김옷 반죽을 살짝 떨어뜨렸을 때 위로 바로 솟아오르면 기름이 적당한 온도인거에요. 1차로 튀길때는 오징어를 넣고 살짝 노릇해질 정도까지 튀겨주세요. 2분정도는 튀긴 거 같아요.
오징어를 잠깐 건져내서 기름기를 빼줬다가 다시한번 2차로 튀깁니다. 2차로 튀길때는 너무오래 튀기면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처음보다는 짧은시간 동안 튀겨주세요. 두번 튀겨야 더 바삭한 식감을 낼 수 있어요.
저는 다리까지 모두 튀겼어요. 탄산수나 얼음물을 넣고 반죽하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답니다. 튀김옷은 골고루 묻혀주는 게 중요해요. 그래야 전체적으로 바삭하게 되거든요.
튀김은 하고나서 바로 먹는 게 가장 맛있어요. 어느 튀김이든 시간이 지나면 눅눅해집니다. 그럴 경우 에어프라이 180도에 15분정도 돌리면 다시 바삭해진다고 해요.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