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는 보통 여름에 많이 먹었는데 요즘 나오는 가지도 맛이 꽤 먹을 만 하더라구요. 오늘은 가지로 해먹을 수 있는 가지덮밥을 만들어 보았어요.
가지는 칼로리가 100g 당 약 24kcal로 적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리고 수분 함량이 많고, 섬유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도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또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가지에 들어있는 클로로겐산이라는 물질은 항산화에 아주 우세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서 심혈관 질환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가지의 이로운 점이 정말 많네요. 쪄서 먹어도, 구워서 먹어도 너무나 맛있는 가지, 오늘은 살짝 튀겨서 가지 덮밥을 만들어 봐요.😎
(재료) *2인분 기준
가지 2개
돼지고기 간 것 250g
새송이버섯 1개
파프리카 1/2개
파
고추
(양념) *밥숟가락 기준
다진마늘 1/2스푼
두반장 1/2스푼
진간장 3스푼
굴소스 1/2스푼
청중 2스푼
생각가루(생략 가능)
물 100ml
가지는 먹을 양을 준비하여 어슷썰어주세요.
전분가루나 튀김가루를 묻혀서 튀겨주세요. 비닐봉지에 가지를 넣고 가루를 넣어서 흔들어 주시면 쉽게 코팅할 수 있어요.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약불에 가지를 살짝 튀겨줍니다. 튀긴 후 식혀주세요.
파프리카 1/2개를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마침 남은 새송이 버섯이 있어 같이 넣었습니다. 버섯도 덮밥에 잘 어울려요! 고기 종류가 없으신 분들은 버섯으로 대체하셔도 좋아요.
파도 쫑쫑 썰어서 준비합니다.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다진마늘 1/2을 볶습니다.
파프리카와 버섯도 넣고 같이 볶아주세요.
돼지고기 간 것도 넣고 중불에 볶습니다. 돼지고기 넣을 때 청주/소주가 있으시면 2~3스푼 넣어주세요.
후추를 솔솔 뿌립니다.
불을 약불로 줄이고 두반장 1/2스푼 넣습니다. 두반장이 없으시면 고추장을 조금 넣어주세요.
진간장 3스푼
굴소스 1/2스푼
생강가루 있으시면 소량 넣어주세요. 없으시면 생략하셔도 돼요!
양념이 골고루 밸 수 있도록 한번 볶아주세요.
색감을 내기 위해 고추가루를 1/2스푼 넣습니다.
파와 고추도 넣어줍니다.
고추가루가 풀릴 수 있도록 한번 볶습니다.
물 100ml 정도를 넣고 강불에 졸여줍니다. 이때 물이 너무 많다 하시면 전분물을 넣고 농도를 맞춰주세요.
약간 점도 있는 상태가 되면 불을 꺼주세요.
밥을 그릇에 담은 후 덮밥소스와 가지튀김을 같이 올려 비벼 먹었어요. 덮밥 소스에 튀긴 가지를 넣고 같이 볶아도 되긴하지만 가지의 수분이 다 빠져나갈까봐 저는 튀긴 가지는 빼놨다가 나중에 덮밥 위에 올려서 먹었어요. 튀긴 가지의 고소~한 맛과 덮밥 소스의 짭짤한 맛이 섞여서 너무 조화로워요. 중식당에서 주는 덮밥의 향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한그릇 드시면 배도 든든하고 너무 맛있어서 만족스러워요. 여러분들도 꼭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