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를 안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 같은데요. 저도 생 토마토는 잘 먹진 않아요.
한국에서는 토마토를 익혀먹는 조리법이 조금 낯설죠. 하지만 외국에서는 토마토를 익혀서 먹는 요리가 많답니다.
그나마 우리에게 조금 익숙한게 토마토 계란볶음 인데요. 중국집에 가면 팔지만, 사실은 만들기 정말 간단해요.
밥반찬에도 잘 어울리고, 아침 브런치로도 제격인 메뉴입니다.
우선 토마토는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납니다. 100g당 14kcal 밖에 되지 않으며 포만감도 상당히 오래 유지되죠.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도 탁월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이외에도 변비 개선, 항암효과, 골다공증 예방 등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생 토마토를 즐기지 않으신다면, 꼭 익혀서 이렇게 한번 요리해보세요.
(재료)
방울토마토 혹은 일반 토마토 250g
양파 1/2개
계란 3개
(양념)
소금
양파 1/2개를 준비해서 작게 썰어줍니다.
양파를 좋아하시면 1개를 다 넣으셔도 돼요!
양파는 볶으면 단맛이 올라와, 토마토 계란볶음은 양파가 안들어간 레시피가 흔한데 저는 양파를 넣으면 달달한 맛이 올라와 훨씬 맛있는 것 같아요.
방울 토마토는 반으로 갈라줄게요. 그냥 통째로 익히는 것 보다 이렇게 하면 안쪽의 토마토 과즙이 흘러나와 전체적인 요리의 풍미가 더 좋아집니다.
계란은 3개를 풀어서 준비해주세요.
팬에 기름을 충분히 붓고, 양파를 약불에 볶아줍니다.
토마토계란볶음을 하실 때는 반드시 코팅이 잘된 후라이팬을 써주세요. 토마토 과즙이 나오는데, 코팅이 잘 안되어있으면 다 눌어붙어서 금방 타게됩니다.
1분정도 볶아 양파가 살짝 투명해 졌다면, 토마토를 넣어주세요.
토마토는 최대한 뒤적거리지 않습니다. 토마토에 열이 가해지면 안에 내용물이 흐물흐물해져요. 자꾸 뒤적이면 그냥 토마토 죽이 됩니다.
가만히 냅두고 가열해주면 표면이 쪼글쪼글 해져요.
이때 계란물을 넣어줍니다.
계란물이 한 곳에 고이지 않고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간은 소금으로만 해줍니다. 소금은 취향에 따라 3~4꼬집을 넣어주세요. 아예 간을 안하는 것보다 소금이 약간 들어가는 게 맛있어요.
혹시 내용물이 달라붙거나 한다면 기름을 조금 더 부어주시고, 뚜껑이 있다면 1~2분정도 덮어서 익힙니다. 뚜껑이 없으시면 그냥 하셔도 무방해요.
계란의 아래를 살짝 확인한 후 익었으면 뒤집어 줍니다. 이때도 계란전을 뒤집는다는 느낌으로 살살 뒤집어 주세요.
모양이 흐트러져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원래 스크램블처럼 해서 먹는 요리니까요.
계란이 골고루 잘 익었으면 불을 끄고 드시면 됩니다.
밥에 올려먹어도, 빵에 올려먹어도 너무 맛있는 토마토 계란볶음 완성했습니다.
저는 아침에 구운 토스트 위에 계란토마토볶음 올린 후 치즈 슥슥 갈아서 먹어봤습니다. 너무 쉽지만 근사하죠? 이걸로 주말아침, 예쁘고 맛난 한끼 해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