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대 요리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나물요리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집앞 마트에서는 쉽게 눈에 안띠더라구요. 그래서 시골에 놀러가거나 집에서 보내주실 때만 먹을 수 있어요. 오늘은 손질된 머위대를 가지고 가장 흔히들 먹는 머위대 볶음을 만들었어요.
머위대는 100g당 27kcal로 저칼로리 제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제격일 것 같아요. 또한 칼슘의 함량이 높아 칼슘보충에도 좋은 식재료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머위대는 항암 및 소염 효과가 있다고 하니, 건강을 위한 식단을 꾸릴 때 3~4월에 꼭 드셔야할 제철 나물입니다. 감칠맛을 내기 위한 비법도 들어가 있으니까 아래 레시피를 끝까지 봐주세요!
(재료)
머위대 2줌
양파 1/2개
멸치 1줌
(양념)
다진마늘 1/2스푼
국간장 1스푼
진간장 4스푼
참기름 1스푼
양파 반개는 얇게 채를 썰어주세요.
머위대는 먹기 편하도록 4~5cm 간격으로 듬성듬성 썰어주세요. 저는 손질해서 한번 데친 머위대가 있어 그걸 사용했어요!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먼저 볶으세요.
양파가 살짝 투명해지면 머위대를 팬에 넣고 같이 한번 볶아줍니다.
마늘 1/2스푼 넣습니다.
국간장 1스푼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 1스푼 + 알파로 넣어주세요!
진간장 3~4스푼 넣습니다. 저는 진간장+부추, 마늘로 양념해놓은 양념 간장을 넣어줬어요.
이건 저희집 만의 레시피인데. 요 머위대 볶음에 잔 멸치를 같이 넣고 충분히 끓여줍니다. 머위대 볶음은 살짝 오래 익혀야해서 국물이 자작한 게 좋아요. 물도 바닥이 살짝 잠길정도로 넣고 5분정도는 뒤적이며 볶아주세요.
머위대에 간이 배어들면 불을 끄고 참기름 1스푼을 넣어주세요.
짭조롬하면서 고소한 머위대 볶음이 완성되었어요. 멸치까지 들어가서 자작한 국물 맛도 일품이랍니다. 이 머위대 볶음을 넣고 비빔밥 해먹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더 많은 레시피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