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육볶음 고기 부위
제육볶음, 모두가 좋아하는 반찬 중 하나죠. 생각보다 만들기 쉽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편이 아니라 자주 해먹는 요리인데요. 제육볶음 고기부위, 뭘 쓰면 좋을까요? 저는 돼지고기 앞다리살로 자주 요리하고 있어요. 가격도 비교적 합리적이고 또 부드러운 편이거든요. 지방도 많이 없어서 기름진 부위 싫어하는 분들도 거리낌없이 드실 수 있어요. 300G정도 5~6천원대로 구입가능해요. 300g이면 2인이 먹기에 충분한 양이랍니다.
제육볶음 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
양파 반개
대파
밑간양념
설탕 1/2스푼
생강가루 약간
후추
양념장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간장 2스푼
올리고당 1스푼
제육볶음 만드는 방법
1. 제육볶음 고기는 키친타올로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설탕 1/2스푼, 생강가루 약간(소주, 청주로 대체 가능), 후추 톡톡 넣어서 밑간을 해줍니다. 밑간한 고기는 30분정도 재워주세요.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간장 2스푼, 올리고당 1스푼 넣고 물을 1~2스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모자란 간은 완성된 후 맞춰줄게요.
양념장도 숙성하면 더 깊은 맛이 난다고 해요. 저는 고기와 함께 30분 정도 두었어요.
양파 큰것 반개와 대파도 넉넉히 손질해서 준비해두었어요. 야채는 웬만하면 물이 많이 안생기는 것으로 준비하는 게 좋아요. 제육에 물이 생기면 맛이 없거든요.
밑간한 고기를 중불~강불로 놓고 빠르게 볶아주세요. 제가 구매한 고기는 얇은 편이라 금방 색이 변하면서 익더라고요. 6~60퍼센트 정도까지 익혀주세요. 고기는 약간 센불로 익혀야 물이 안생겨요.
고기가 익어가면 중불로 줄이고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양념장은 금방 탈수도 있어 불을 중불 혹은 중약불로 조절합니다. 양념장과 잘 섞어서 골고루 간이 배도록 해주세요.
썰어놓은 야채를 넣고 중불~중강불로 빠르게 익혀줍니다. 야채가 모두 숨이 죽을 때까지 저어가며 익혀주세요.
간을 한번 보시고 싱겁다면 간장을 조금 추가해주세요. 야채까지 다 넣어서 볶으면 맛이 또 다르니 반드시 완성 후에 맛을 보고 간을 추가해주세요. 저는 마지막에 참기름도 한스푼 둘러줬어요.
★
고기가 두껍지 않아 금방 익어요. 매운 맛을 좋아하시면 청양고추 추가해서 드시면 더 맛있답니다. 단맛이나 짠맛은 기호에 맞게 조절해주세요. 밥도둑 반찬 제육볶음 만들기, 생각보다 너무 쉽죠? 집에있는 재료로 간단히 만들어 드세요!
추천글